[수원대학교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 선정기업] 올인원 서버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는 스타트업 ‘알파카네트웍스’

입력 2024-03-19 20:20   수정 2024-03-19 20:2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IT 기술을 도입해 이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 활용이 증가하면서 이를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서버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습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기업들이 겪는 서버 구축과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올인원 서버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버스 연결 방식 기반 확장할 수 있는 서버 관리 프레임워크 및 이의 운용방법’ 특허를 출원하는 등 혁신적인 사이버보안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사이버보안 딥테크 스타트업이다. 정은영(34) 대표가 2022년 7월에 설립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기업이 서버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Alpaca Infra Platform(AIP)을 제공한다. 기업별 최적화된 DevOps 플랫폼을 구축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환경에 따라서 클라우드나 온프레미스에서 서버에 액세스하고 관리 및 운영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서버 운영에 필요한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보안 리스크를 해소한다. 간단한 에이전트의 설치만으로 통합 콘솔을 통해 기업의 모든 서버를 안전하고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올인원 서버 인프라 솔루션 Alpaca Infra Platform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사의 사이버 보안과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해 더 많은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혜택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Alpaca Infra Platform의 통합 콘솔 Alpacon은 액세스 프록시와 리버스 연결 기반의 서버 접속 프로토콜, 간편하게 설치되는 서버 제어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가 자신의 서버 인프라에 쉽고 안전하게 접속하여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Alpacon은 DevSecOps, ZTNA 시장에서 서버 액세스와 애플리케이션 배포에 있어 고객에게 보안과 생산성을 두 가지를 함께 개선해주는 솔루션이다.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서버에 대한 접속부터 애플리케이션 배포, 운영, 사후 모니터링 및 감사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기존 기술은 보안과 생산성에 반비례 관계를 보였는데, 자체 개발한 새로운 서버 접속 프로토콜, 통합 서버 관리 프레임워크, 제로트러스트 기반 권한 모델 등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하여 이 한계를 극복하였습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2023년 말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로부터 시드 투자유치를 완료했다. 투자유치 전까지 자체 자금과 매출로 운영하다 처음으로 외부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이뤘다. 정 대표는 “투자금과 TIPS 지원금을 바탕으로 제품 고도화 기술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서도 성과를 창출해 시리즈A 투자 유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정 대표를 포함해 총 6명의 멤버로 구성돼 있다. 정 대표는 KAIST에서 네트워크 시스템을 전공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네트워크 보안을 연구했다. 배상욱 CTO(공학박사)는 KAIST에서 네트워크 보안을 전공한 연구자다. 다년간의 연구 경력을 통해 700회 이상의 논문 인용, 국제 학회 수상, 국제 표준화 등의 성과를 이뤘다. 정 대표는 “구성원들은 보안 프로토콜 및 시스템 인프라의 설계, 소프트웨어의 개발, 배포, 운영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할 기술력이 있다”며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소 및 대학과 다양한 연구 및 산학 협력 파트너십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우리가 만드는 Alpaca Infra Platform을 글로벌 표준 서버 인프라 플랫폼으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내외에서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제 학술대회와 전시회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플랫폼을 무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도 공개하고 SaaS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고객의 접근성을 지속해서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파카네트웍스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수원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7월
주요사업 : DevSecOps 서버 인프라 솔루션
성과 : 창업 1년만에 매출 2억원 달성,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시드투자 유치, 다수의 정부 창업지원사업 및 R&D 선정, 2023년 상반기 대한민국 우수특허대상 수상, 서울 창업보육센터 투자브릿지 IR 우수상 수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